MY MENU

자료실

제목

우리나라 전통가옥의 의미와 특징

작성자
금호지붕공사
작성일
2014.11.01
첨부파일0
추천수
1
조회수
3241
내용

우리나라 전통가옥의 의미와 특징

전통가옥은 전통사회의 생산양식을 반영하고 있다.
집은 개인의 휴식을 위한 공간이자 농사일을 위한 보조공간이었고

여러 세대가 어우러져 내는 생활공간이자 혼례, 상례, 잔치 등을 하기 위한 사회공간이었다.

 

과거 우리나라는 마을공동체 단위의 생활을 했기 때문에 방은 개인을 위한 공간으로, 대청은 모두를 위한 열린 공간으로 마당은 마당대로 큰일을 하기 위한 공간으로 쓰였다.
따라서 우리의 전통가옥은 개방적이면서 소통적인 공간구조를 지닌다.

 

우리나라의 전통가옥은 자연을 거스르지 않고 자연과 인간이 공존하는 삶에 중심을 둔 주거 공간이다. 

~ 집의 구조에서부터 만드는 재료에 이르기까지 자연의 느낄 수 있도록 되어 있다.
기단 등은 돌을 사용하고 기둥과 서까래, 문, 대청바닥 등은 나무를, 벽은 짚과 흙을 섞은 흙벽으로 만들었으며 창에는 역시 천연 나무로 만든 한지를 발랐다. 바닥에는 한지를 깐 뒤 콩기름 등을 발라 윤기 있게 하였고 방수의 역할도 했다 주택이라는 말은 머무를 주와 집 택(宅)의 합성어로서 그 뜻은 사람이 들어 사는 집을 말한다.

이 말은 순수한 우리말인'집'에 대한 한자어이며, 같은 한자어인 주거(住居)와 유사하나 주택이 집 자체의 건물만을 지칭한다면 주거는 집에서 이루어지는 생활도 포함된다고 할 수 있다. 우리의 주거문화는 구석기 시대의 동굴 및 생나무를 이용한 주거에서 출발하여 수혈주거, 귀틀집, 초가, 기와집의 형식을 거쳐 현재의 주거모습을 보이고 있다.

 

전통적인 주거형태는 사회제도, 신분계급, 각 지역의 환경 및 기후특성 등에 의하여 변화, 발전되어왔다.

그러므로 지역에 따른 기후와 생활양식에 의한 한일 자 홑 집, 겹집, 양통 집 그리고 곱은 자 집으로 구분된다.

홑집은 퇴 칸을 제외한 평면이 한 일자 한 줄로 늘어선 집을 말한다. 분포지역은 함경도와 제주도를 제외한 우리나라 전역에 분포한다. 겹집은 중앙에 대청을 두고 양쪽에 구들을 배치하되 평면이 홑 또는 겹으로 배열되는 집이며 분포지역은 대표적으로 제주도의 살림집에서 볼 수 있으며 남해안 일부 지방에 분포한다.

양통 (겹집)은 기둥을 3열로 배열하고 각 공간을 2줄로 배치한 집을 말하며 각 공간이 3 겹으로 되는 사방 집(세 겹집)도 여기에 포함된다. 분포지역은 함경도, 동해안, 안동지방 등에 주로 분포한다. 양 통 집이 겹집과 다른 점은 전 후퇴를 제외하고 기둥을 정확히 세 줄로 배치한다는 점이다. 곱은 자 집은 홑집으로 구성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지역에 따라서는 각 지방의 겹집이나 양통 집의 평면형태가 혼용되어 쓰이기도 한다.

금호지붕공사

www.jibung119.com

1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서울 대표전화 : 02-2209-2448